순창 전통한옥생활체험관 초연당

가장 한국적인것이 세계적인 것! 우리것은 소중합니다. 아름답고 우수한 전통한옥은 지키고 보호해야 할 우리의 소중한 문화입니다.

지친 현대인의 휠링 장소 전통한옥생활체험 초연당! 자세히보기

초연당/오천년 정원이야기

9월 가을꽃 꽃무릇 / 석산 / 피안화 /돌마늘

초연당웹지기 2022. 9. 17. 21:03
황매실원액

 

유난히도 붉고 화려한 꽃무릇이 피는 가을입니다.
꽃무릇의 계절이 찾아 왔습니다.
꽃무릇이 피면 가을이 진정 시작되었음을 느낍니다.

활짝핀 꽃무릇(석산)

 

가을 레드카펫
 꽃무릇 보러 가세요!

 

가을을 알리는 꽃 중 하나인 꽃무릇은 유난히 고찰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꽃입니다. 불교에서는 천상계에 핀다는 천상의 꽃 만주사화(華)로 불리기도 합니다. 더 재밌는 이름도 있습니다. 거미의 긴 다리를 닮아 스파이더릴리로 불리기도 하는 꽃입니다. 잎이 없이 화려한 꽃만 덩그러니 피어 있어 더욱 화려함이 강조되는 꽃입니다. 수수함이 어울릴 것 같은 사찰과 괴리감이 있어보이지만 고풍스러운 사찰과 한옥과도 묘하게도 은근히 잘 어울리는 꽃이기도 합니다.

9월을 맞아 꽃무릇(석산)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전남 영광 불갑산에서 상사화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사실 상사화보다는 가을에 피는 꽃무릇축제가 맞을 듯합니다. 언론에서 보도되는 상사화 축제 이름에서 혼선이 생기네요. 아무튼 코로나19로 3년 만에 가을꽃 축제를 열었다고 합니다.  또 고창의 선운사의 꽃무릇도 황홀 그 차체이지요. 사방 어디를 둘러봐도 꽃무릇 천지입니다. 고창을 다녀온 지인이 전하기를 추석 지나고 개화가 시작되었으니 이번 주가 절정이 될 거라 예상하네요. 사진 욕심이 있는 분들 고창 선운사에 들러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선운사 계곡의 꽃무릇(석산)

 

이밖에도 일반 사찰 주변에서 꽃무릇을 자주 볼 수 있으니 가을에 사찰 갈 기회가 있다면 주변을 둘러 보시며 꽃무릇을 찾아보시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에도 꽃무릇을 포스팅하였답니다. 꽃무릇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꽃의 이름, 꽃말, 상사화와 다른점들을 알아보세요. ^^

2021.10.02 - [초연당/오천년 정원 이야기] - 초연당 정원 이야기- 꽃무릇(석산, 피안화) 상사화와 다른 점

 

초연당 정원이야기- 꽃무릇(석산,피안화) 상사화와 다른점

오늘은 유난히 하늘이 높고 파랗습니다. 비가 그친 오늘은 가을이 한층 더 깊어진 듯합니다. 오늘은 가을의 아름다운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가을 야생화를 소개하려 합니다. 얼마 전에 상사화를

choyeondang.tistory.com

 

우리 초연당에도 지금 꽃무릇(석산)이 절정입니다. 사찰만큼은 못하지만 역시 초연당에도 꽃무릇은 두말 필요 없이 아름다움 자체입니다. 

9월14일에 촬영한 꽃무릇입니다.
아름다운 꽃무릇의 자태를 감상해 보시죠.

 

개화를 시작한 꽃봉우리를 맺고 있는 꽃무릇(석산)
붉은 꽃무릇(석산)
잎이 없이 꽃과 줄기만 있는 꽃무릇
바위 틈에 자란다고 하여 석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 꽃무릇
꽃이 지고 있는 꽃무릇